이번에 얘기 할 것은
슬래브 단차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철근반장도 잘 모르는... 이라고 되어 있는 만큼
찾기 어려운 곳, 또는
"왜?? 여기에 이 내용이 있어??"
이런 반응이 일반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대체 어디에? 어떻게 있길래 이럴까...?
단차가 있는 슬래브에 단면도가 그려져 있기 보다는
"구조 일반 사항"
이라는 도면내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철근반장도 잘 모르는 것을 형틀반장인들 알고 있을까요...?
마찬가지로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내용도 애매하게 그려놓았구요.
일반적으로 시공할때 슬래브 단차가 있다면
해당슬래브의 두께정도를 꺽어서 만듭니다.
ex) 200mm 단차가 있는 슬래브의 경우
그림처럼 슬래브 두께만큰 단차 두께를 만들어 두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ㅡ.ㅡ;;
슬래브 두께가 250mm 이면, 단차부분의 두께도 250mm
슬래브 두께 = 단차두께
이런 공식이 일반적이었단 얘기입니다!!
그러면, 앞서 얘기했던 구조 일반 사항에는 대체
어떤 내용으로 되어 있을까요..?
구조일반사항에 적혀있는 내용들이란...
이런 것들?
그리고...
요런것들~
그리고 우리가 찾던 이것이 있습니다!!
하나씩 확대 해서 보자면..
첫번째 그림이..
해석을 해보자면..
t = 슬래브 두께를 말함
H=슬래브 단차를 말함
ex) 슬래브 두께 200mm, 슬래브 단차는 50mm 가정하고
단차(H)가 75mm 또는, 200(t)/4= 50mm 보다 같거나 작은 경우
단차가 50~75mm 이하가 된다면
단차부분의 두께를 1.5t 를 적용 하라는 얘기가 되므로
1.5t = 1.5*200mm(슬래브 두께) = 300mm
가 된다는 얘기!!!
t/4 < H < t 이고 H ≤ 150 인 경우
위와 마찬가지로 슬래브 두께t = 200mm
슬래브 단차 H = 100mm 로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공식에 따라
200/4 < 100 < 200 이고 100 ≤ 150
이런 경우에도 1.5t 를 적용하라는 내용입니다.
슬래브 두께 * 1.5 를 하라는 내용인데
200*1.5 = 300mm
해서 슬래브 단차의 두께는 300mm 가
되겠습니다~!!!
t < H ≤ 2t 인 경우
위와 마찬가지로 슬래브 두께t = 200mm
슬래브 단차 H = 300mm 로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공식에 따라
200 < 300 ≤ 400
이런 경우 2t 를 적용하라는 내용입니다.
슬래브 두께 * 2t 를 하라는 내용입니다!!
조금 다르지요??
여튼!!
200*2 = 400mm
해서 슬래브 단차의 두께는 400mm 가
되겠습니다~!!!
복잡하게 쓰여 있는거 같지만
간단 정리로는
단차가 많이 난다 = 슬래브 두께 *2
단차가 얼마 나지 않는다 = 슬래브 두께*1.5
결론은 슬래브 단차 부분의 작업에 대한
얘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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