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D 활용

고급속성편집

도면상에서 문자를 블럭 잡고 사용 할 경우

 

MIRROR 작업 시 블럭 잡혀 있는 문자가 거울에서 보는 것처럼 뒤집어 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축도면 평면계획에서 유로폼 나누기 도면을 그릴 경우

 

벽체의 안쪽 면과 바깥쪽 면을 대칭(MIRROR)으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블럭으로 만들어둔 유로폼의 글자가 안과 밖의 문자가 뒤집어져 도면 확인이 불편해 질수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ATTDEF ​라는 명령어 입니다.

먼저 ATTDEF로 작성한 블럭과 일반 DTEXT로 작성한 블럭의 차이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빨간색 객체는 ATTDEF 명령어를 이용하여 문자를 작성한 것이고,

 

오른쪽의 녹색 객체는 DTEXT 명령어를 이용하여 문자를 작성한 것입니다.

 

두개의 차이점은 그림과 같이 문자가 뒤집혀 지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아래는 명령어 사용법입니다.

 

명령(command) : ATTDEF

 

​명령줄에 ATTDEF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속성정의" 라는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빨간색 사각형 부분의 사전설정에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다음 빨간색 사각형 안의 속성부분에서

 

태크부분의 값에는 "width", 프롬프트에는 "폼넓이", 기본값에는 "600"을 입력합니다.

 

 

사전설정에 체크를 해두지 않으면, 뒤에 폼나누기를 할때 문자배치에 대한 오류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속성 부분의 태크 부분의 값은 블럭으로 지정되지 않았을 때 값이 표현 되는 부분이고,

 

프롬프트 부분은 ㅡ.ㅡ;;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본값 부분의 600 값은 문자가 블럭으로 지정 되어지면 width 문자가 600으로

 

대체됩니다.

 

문자 설정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문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작점 지정이라는 부분에서 마우스 클릭하면 문자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문자로 블럭을 만들고 대칭복사까지 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결과물입니다.

 

 

문자가 뒤집어 지지 않습니다.

 

LIST

'CAD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에서의 계단  (0) 2021.11.01
계단 작업 - note01  (0) 2021.11.01
기준점을 이용하여 복사  (0) 2021.11.01
문자 선택 및 변경하기 QSELECT or FIND  (0) 2021.11.01
LAYWALK 명령어를 이용한 벽체선 끄집어 내기  (0) 2021.10.31